에픽 게임즈에서 데드 아일랜드2를 무료 배포하였습니다. 빠르게 메인 퀘스트 위주로 엔딩까지 보고, 비주얼은 트리플 A급인줄 알았는데, 뭔가 좀 부족한 느낌을 받아서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고 정리해봤습니다. 플레이 예정이나 늦은 구매를 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개발사: Dambuster Studios
배급사: Deep Silver
출시일: 2023년 4월
플랫폼: PS4/PS5, Xbox One/Series X|S, PC (Epic Games Store)
장르: 액션 RPG, 1인칭 생존 호러
🧠 게임 디자인 및 시스템
✅ 장점
1. 전투 시스템 - FLESH 시스템
독자적인 **Procedural Dismemberment System (FLESH)**을 통해 근접 전투의 피드백이 극도로 정밀하고 직관적입니다.
타격감이 매우 뛰어나며, 신체 부위를 정교하게 파괴하는 것이 가능해 생물학적 리얼리즘을 강화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무기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플레이 스타일 다양화는 플레이어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2. 샌드박스형 미션 구조
미션 구조는 비교적 유연하며, 일부 사이드 퀘스트는 서브 캐릭터들의 개성을 드러냅니다 (로컬라이징 잘됨).
스토리 캠페인은 선형적이지만, 각 지역을 자유롭게 탐험하고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들이 많아 환경 기반 전투 설계가 돋보입니다.
3. 클래스 기반 스킬 카드 시스템
기존의 스킬 트리 대신 카드 기반의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저 맞춤형 빌드를 유도합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능동적으로 전투 능력을 세팅할 수 있어 리플레이 가치를 제공합니다.
❌ 단점
1. 오픈월드의 제한성
게임이 '세미 오픈월드'에 가까운 구조로 되어 있어, 진정한 자유도는 낮습니다.
지역 간 로딩이 존재하고, 탐험의 개연성이나 몰입도가 끊기는 구간이 있습니다.
2. 미션 디자인의 반복성
메인/서브 퀘스트 구조가 비교적 단조롭고 반복적.
대부분 ‘이동-조사-좀비처리’로 귀결되는 패턴은 후반부 피로도를 유발합니다.
3. AI 및 피드백 루프
좀비 AI는 몰입도 높은 물리 연출과 달리 다소 단순한 경향이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실력 향상에 따른 도전 요소가 부족해 전반적 난이도 곡선이 낮습니다.
📕 스토리 및 세계관
배경은 좀비로 초토화된 LA (Hell-A). 현대 미국 대중문화에 대한 풍자적 요소와 블랙 코미디 톤이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NPC 및 주인공들의 성격은 개성 넘치지만, 메인 스토리는 전형적인 바이러스 음모/생존 구도로 예측 가능한 전개입니다.
다만 유머러스한 대사와 미장센, 환경 내 서브 텍스트 등은 팬 서비스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 기술적 완성도
그래픽: 언리얼 엔진 4 기반으로, 조명 효과 및 캐릭터 모델링의 디테일이 우수합니다.
퍼포먼스: 콘솔 및 PC 버전 모두 최적화 상태가 준수. 로딩 시간, 크래시, 프레임드랍 현상은 적은 편입니다.
사운드 디자인: 물리 기반 타격음, 주변 음향, 무기 사운드가 잘 설계되어 있으며, 좀비들의 음성 연출은 긴장감을 유지시켜줍니다.
🎯 총평 (10점 만점 기준)
항목 점수 평가
게임 디자인 8.0 전투 시스템은 탁월하나 반복성 존재
스토리텔링 6.5 연출은 훌륭하나 내러티브 깊이는 얕음
기술/그래픽 8.5 높은 수준의 최적화와 그래픽 퀄리티
몰입도 7.0 개성 강한 세계관과 유머, 단점은 반복 구조
혁신성 7.5 FLESH 시스템은 전투에서 차별화 요소
▶ 최종 점수: 7.5 / 10
🧩 추천 대상
좀비물 팬, 근접 전투 위주의 액션 게임 선호자, 직관적이고 유쾌한 게임플레이를 찾는 유저에게 추천.
깊은 스토리텔링이나 오픈월드 자유도를 중시하는 유저에게는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을 수 있음.
추가적으로 전작을 플레이해야 하느냐 말아야 하느냐...에 대한 결론은 전작 안해도 전혀 상관없다 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데드 아일랜드 1과 연관성
《데드 아일랜드 2 (Dead Island 2)》는 전작 《데드 아일랜드 1 (2011)》 및 《데드 아일랜드: 리퍼블릭》 등과 세계관을 공유하지만 직접적인 서사의 연속성은 약한 편입니다.
🌍 1. 세계관 연속성은 유지
공통된 배경 요소:
두 작품 모두 **좀비 바이러스(Zombie Virus)**의 확산과 그에 대한 인간의 대응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바이러스의 이름은 동일하게 "패럴바이러스 (Pathogen: Pathogen-γ)", 그리고 감염자 중 소수만이 면역성을 가지며 "슬레이어(Slayer)" 혹은 "감염 면역자"로 묘사됩니다.
바이오테크 기업 및 군사 조직이 바이러스 연구에 관여한다는 설정도 유지됩니다. (예: Dead Island 1의 GeoPharm, Dead Island 2의 NUMEN).
바이러스 진화 및 인류 실험에 대한 공통된 주제를 탐구:
DI1에서는 실험이 비교적 기초적인 단계(섬 기반), DI2에서는 진화한 형태의 변종 바이러스와 인간 강화 연구까지 다루게 됩니다.
🧬 2. 스토리 직접 연계는 없음 (캐릭터/사건 연결 거의 없음)
Dead Island 2는 사실상 새로운 출발선 (soft reboot에 가까움)
Dead Island 1의 주인공 (로건, 샘 B 등)은 언급조차 되지 않음.
Dead Island 2는 LA 지역을 중심으로 완전히 새로운 등장인물, 새로운 감염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즉, 스토리적으로 DI1의 직접적인 후속작은 아님, 독립적인 이야기로 간주해도 무방합니다.
🧠 3. "감염자이면서 면역자" 설정의 연속
DI1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면역자라는 부분과
DI2에서도 마찬가지로 ‘슬레이어’는 감염되었지만 발현되지 않는 특수 체질이라는 설정을 공유하고,
DI2에서는 이 설정을 더 발전시켜, 감염이 진행되면서도 강력한 힘을 얻는 "퓨리 모드(Fury Mode)" 시스템으로 확장함.
🧾 4. 구조적/디자인 차이
항목 Dead Island 1 Dead Island 2
배경 가상의 섬 "바노이(Banoi)" 실제 도시 "로스앤젤레스(LA)"
분위기 음산하고 서바이벌 중심 유머러스하고 풍자적 분위기
캐릭터 성격 진지한 생존자 중심 과장되고 개성 넘치는 인물 중심
연출 스타일 비교적 현실지향적 블랙코미디 & B급 정서 강조
🧩 요약
항목 평가
세계관 공유 ✅ 있음 (바이러스, 면역자 설정 등)
직접적 스토리 연결 ❌ 거의 없음
캐릭터 연속성 ❌ 없음
테마 및 톤 ⚠️ 부분적으로 변화 (섬→도시, 진지함→풍자)
🔍 결론:
Dead Island 2는 Dead Island 1의 ‘정식 후속작’보다는 ‘동일 세계관의 독립된 이야기’에 더 가까우며,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유저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된 작품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9JiVhiuWig&list=PLDssAog9blv6i9Hj9ffFHZn2jf0wZxUzk
<데드 아일랜드2 메인 퀘스트 처음부터 엔딩까지>
'게임 (Game) > Steam, Epic, Origin,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 용과 같이3 리마스터...말고 리메이크 나올까? (1) | 2025.06.02 |
---|---|
[Steam] 귀무자: Warlords 리마스터 할만한가? (1) | 2025.05.25 |
[Game Pass] 플래그 테일 레퀴엠 (스포) (0) | 2024.10.07 |
[Game Pass] 레지던트 이블 RE2 그리고 RE3 (스포) (0) | 2024.10.07 |
[Game Pass]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0) | 2024.07.28 |
댓글